심인성 질환 질병 중에 신경성 두통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과 증세에 대한 정신분석적인 설명은 김종만이 지은"나"(정신분석학적인 관점에서 본 자아의 성장과 발달, 1999, 한림미디어)라는 책 532페이지- 576페이지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신경성 두통은 한층 지속적이다. 빈번히 메스꺼움,구토,변비,설사 그리고 눈을 사용하기 어려움 등을 동반한다. 신경성 두통을 가지는 성격은 때때로 극도의 긴장,신경질적으로 세심함,비평에 예민함 등을 들 수 있다. 어떤 두통 환자들은 과거의 마음의 상처들을 기억하여 연관 시키면 두통이 나타난다 많은 신경성 두통 환자들은 귀가 윙하여 울거나 귀가 윙윙거리고 같은 청각 증세를 호소한다(Fann,et al,1982). 어른들은 어떤 사람을 죽이고 싶을 만큼 미워지거나 분노하게 될 때 스스로 죄의식을 느끼게 된다. 죽이고 싶다는 욕구는 표현되지 않고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죄의식을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처벌한다. 두통을 가지게 됨으로써 그는 죽이고 싶은 생각이 나게 된 머리를 처벌한다. 두통이 어느 정도 심하느냐 하는 것은 죄의식을 얼마나 느끼느냐의 정도에 달려 있다. 욕구나 충동이 현실에 적합하지 않을 때 자아와 원초자아 사이에 갈등이 생긴다. 이 갈등을 내면적 심리 갈등이라고 부른다. 갈등은 마음 속에서 일어나고 그 결과 긴장감은 신체 도체에서 느끼게 된다. 두통에 자주 동반되는 현기증은 현실로부터 탈출하려는 시도로 본다. 사실로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는 나쁜 소식들,다른 사람과의 갈등,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업무들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가 현기증이다. 현기증이 나타날 때 자신의 자아 속에 감추어진 것을 내 보이고 있는 것이다(Taylor,1987).

사례 51: 30대 후반의 회사원 S씨는 자신의 신경성 두통의 원인이 그의 강한 죄의식 감정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데서 오는 것임을 8개월 정도 심리치료를 받으면서 알게 되었다. 죄의식 감정은 과거에 그가 운전했던 교통사고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사고로 그의 친한 친구가 사망했고 그 사고 때문에 비난을 받지는 않았지만 그는 심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의 심인성 질환은 5년 전에 시작되었다. 분명히 그는 무의식적으로 그 기억들을 억압하였고 그 결과 그의 두통을 촉진시켰다. 마침내 그는 그의 두통이 시작되기 바로 전날에 그가 한 지방 신문의 기사를 읽었던 것을 기억해 내었다. 그 사건 기사의 설명은 그의 사고와 유사하였고 똑 같은 지역에서 일어난 것이었다. 기억을 회고하면서 그는 그 기사를 읽었을 때 심한 분노를 느꼈다고 기억하였다. 그날 그가 읽은 사건의 상세한 내용과 그가 가진 사건의 상세한 내용은 잊어 버렸다,그러나 죄의식을 일깨우게 되었고 그의 죄의식에 의해서 신체가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치료를 통해서 S씨는 한층 더 세밀하게 그 사건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사건과의 관계와 그 사건은 비록 비극적이었지만 그의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죄의식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사례 52: 두통과 관련하여 일간신문의 건강 칼럼 난에 실린 전문가의 글을 소개한다.

 두통은 정말 두통거리다. 두통만큼 흔한 증세가 없는 데다 미로 게임처럼 원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정 두통은 대부분 일과성이긴 하지만 뇌종양이나 뇌혈관 질환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의 경고성 사인일 수 있으므로 결코 가볍게 지나칠 수 없는 증상이기도 하다. 두통은 생리적으로 크게 혈관성근육 수축성으로 설명된다. 혈관성 두통은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이 수축,이완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예컨대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 내에 혈소판이 응집되고 이곳으로부터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나와 혈관을 수축시킨다. 이후 세로토닌이 대사 되어 사라지면 반사적으로 뇌 혈관이 이완,혈관에 염증성 반응을 일으키고 늘어난 뇌의 용적이 통각 부위를 자극해 두통을 야기하게 된다. 대표적인 편두통의 예를 보자. 발작 두통이 일어나기 몇 시간 전에 혹은 2일전쯤 현기증,우울,하품 등 평소와 다른 생리적 변화를 보이는 것은 혈관 수축에 따른 허혈 상태의 증상이다. 다름으로 혈관 이완기에 들어서면 두통 발작이 시작되는데 머리가 규칙적으로 욱신거리는 것과 같은 박동성이 특징이다. 이는 심장이 펌프질할 때마다 혈액 공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 환자들의 75%에서 한쪽 머리만 통증이 오기도 한다. 경희 의료원 신경과 J교수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혈관성 두통은 소아나 젊은 청소년기부터 시작되는데 발짝 사이에 두통이 잠시 멈추는 것이 특징이며 치료가 안될 경우 만성 두통으로 이행될 수 있다고 말한다. 혈관성 두통은 에로고타민 이라는 혈관 수축제로 쉽게 잡히지만 남용시 부작용이 심각해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근육 수축성 두통은 글자 그대로 목,머리의 근육이 긴장,수축되면서 머리의 통각 부위를 당겨 나타나는 현상으로 심리적인 경우 긴장성 두통,스트레스성 두통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불편한 자세로 컴퓨터 키보드를 장시간 두드리거나 스트레스에 의해 근육 긴장,경직 등이 일어나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그것이다. 편두통과 달리 따로 조여 매는 듯하며 묵직하게 짓누르는 듯한 통증이 양쪽 머리 측면에서 오른 것이 특징이다. 또 오전보다는 오후에 통증이 시작되고 어깨나 목덜미 부근이 굳어있다. 근육 수축성 두통의 치료는 무엇보다 근육을 풀어주어야 한다. 원인이 긴장 등 심리적인 이유라면 근육 이완을 불편한 자세 때문이라면 목의 근육을 풀어 주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 같은 두통을 1차성 두통이라고 하고 뇌종양이나 축농증,녹내장 등 어떤 특정한 질환에 의해 야기되는 것을 2차성 두통이라고 한다(고종관,1995)  

 

 근육 수축 두통(muscle contraction headache) 과 편두통(Migraine headache)

근육 수축 두통을 긴장성 두통이라고도 부른다. 통증 어디에서 오느냐의 관점에서 보면 둘 다 다르다. 목이나 머리 주변에 긴장인 느껴진다. 특히 목 뒤 부분에서 긴장이 느껴진다. 머리의 전두엽이나 측두엽에서 긴장이 느껴진다. 스트레스적인 이벤트와 환경격 요인이 원인이다. 편두통두통이 시작이 빠르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느껴진다. 소리에 민감하다. 빛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공격직전에 편두통의 예감인 올오라(aura)를 느낀다.

증세적인 측면에서 본 다면 긴장성 두통은 생리적 원인에서 오는 것은 아니다. 머리와 목에 긴장과 뻣뻣함이 느껴진다. 마치 개인이 머리에 팽팽한 고무 밴드를 두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반면에 편두통은 혈관 수축과 혈관 확대가 원인이다.

발병 원인으로 볼 때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 시나 휴식 시에 발병한다. 전두엽의 EMG 수준의 고조가 구분으로 사용된다. 근육 경련이 빈번하다. 머리와 목 주변의 EMG 수준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크게 반응하였다. 육 긴장의 수준이 높았다. 반면에 편두통의 60%가 여성이다. 어린시절과 사춘기에 시작 된다. 세 시작의 평균 나이가 20세이고 여성의 평균 나이가 10이다. 30세 이후에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빈도수를 관계 시켜 볼 때 긴장성 두통은 한 달에 10회 이상이 많았다. 근육의 긴장은 머리와 목 주위에 많았다. 일차 원인이 근육 수축 두통이다. 스트레스가 핵심 원인이다. 심리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이 원인으로 본다. 반면에 편두통은 한 달에 1 4회 정도의 빈도이고 증세 잠복 신호가 있다. 감정 상태가 공격을 촉진하는 것으로 본다.

 

근육 긴장성 두통

두통은 심리적인 스트레스의 결과로 본다. 내면 심리의 갈등의 표현으로 본다. 갈등과 혼란과 성격 영역이 근육 수축 두통으로 어떻게 연결되는가? 하는 기재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우울증 환자의 84%가 빈번한 두통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Diamond(1969)는 두통을 환자가 사용하는 몸의 언어라고 말했다. 환자가 내면 갈등과 대인관계의 갈등을 두통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본다. 증세의 원인이 심리적이라고 본다. Friedman(1972)은 두통은 항상 심리적인 문제 혹은 감정적 요인 혹은 억압된 섹스심리적 갈등의 기능과 연결되어있다고 가설화 했다. Martin(1972)은 근육 수축 두통은 성격 문제와 개인의 억압된 적대 감정과 해결되지 않은 의존의 욕구 혹은 섹스심리적 갈등 등과 연결 되어있다고 가설화 했다.

한가지 요인으로 근육 수축 두통에 대한 모든 변수를 다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메디컬 치료는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의 심리적 지각을 바꿈으로써 두통 지역에 근육 긴장을 줄인다.

행동 치료는 바이오 피이드 백과 긴장 이완 훈련 등이 사용된다. 행동 치료는 빈번히 일반적으로 생리적 흥분과 긴장 상태를 감소 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사용 된다. 머리와 목 주변의 근육 긴장을 감소 시킨다. 치료는 전두엽 EMG 피이드백, 긴장 감소, 구두 피이드백, 치료자와 접촉, 환자의 기대 등도 포함 된다. 이들 치료 개입은 환경 스트레스의 출처를 밝혀내어 감소 시키고 환자의 인지 혹은 스트레스에 생리적 반응 등을 수정하는데 목적을 둔다. Daniels(1973)은 암묵적 모델과 체계적 감각 박탈 기법을 사용해서 근육 수축 두통을 치료 한다. 긴장 이완 훈련은 자아 모니터와 자아 관린 훈련을 함께 사용한다.

 

편두통(migraine headaches)

많은 편두통 환자들은 공격을 경험할 때마다 하루 동안 조용한 침실이나 어두운 침실로 강제로 철수한다. 이 편두통의 심각성은 편두통의 에피소드가 빈번한 경우에는 환자가 삶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없게 만든다는데 있다. 현기증, 성격 변화, 경련, 기억 혼란 등은 편두통의 특징이 아니다. 이 경우에는 다른 메디칼 원인을 체크 해 보아야 한다.

 

초기 인터뷰

측정을 해야 할 부분은 두통의 상세한 역사이다. 두통의 가족 역사, 다른 만성 통증, 두통의 상세한 메디컬 역사, 환경적 요인, 일상 활동에 간섭하는 정도, 관련된 심리적 혼란 정도, 치료를 찾는 이유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흥미 있는 것은 환자가 다른 편두통 환자와 접촉한 양, 환자의 통증 행동에 대한 가족 구성원들의 반응행동과 환자의 반응행동, 그리고 편두통과 유전성과의 관계에 대한 환자의 생각 믿음 등을 분석해야 한다.

머리에 특수한 통증의 부위가 노트 되어야 한다. 편두통 환자들이 관자놀이 부근에서 처음으로 통증을 보고하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은 한쪽, 혹은 양쪽에서 올 수도 있다. 편두통의 통증의 질이 기술되어야 한다. 처음에 찌르는 듯한 통증의 시작에서 이후에 머리의 다른 부위로 통증이 퍼져나가면서 무디어지는지를 체크 한다. 이후에 머리와 목 주변으로 확산되어 가는가? 를 체크 한다. 이러한 패턴은 편두통과 근육 수축 두통을 구분해 준다. 근육 수축 두통은 고동 치는 통증이 없다, 전형적으로 양쪽, 후두부, 전두엽, 얼굴, 머리에 고무 밴트를 쓴 것 같은 증세로 번져가는 것이 특징이다. 편두통은 한 달에 1번에서 4번 정도이고 지속 시간이 4시간에서 24시간 정도에 걸쳐 있다.

환자가 머리의 두통을 머리 감지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다. 각 증세는 시각과 청각의 변화, 활동의 증가 수준, , 소리, 냄새 등에 과도하게 예민함, 목이 뻣뻣함, 생리 변화 등이 두통의 특징이다. 다른 공통적 증세는 복부 통증, 현기증, 입이 마름, 빛 공포, 소리 공포, 귀와 눈이 부어 오름, 땀을 흘리거나, 얼굴이 붉어지고, 오한이 나고, 입맛 상실, 시각 혼란 등이 온다.

환자가 편두통과 근육 수축 두통을 둘 다 경험하는 경우는 흔하다. 두통의 빈도, 지속 시간, 집중도, 통증의 질 등을 상세기 기술해야 한다.

 편두통(Migraine headache)홈 페이지를 2013년 10월 20일 날짜로 새로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